주식 이야기

레버리지의 힘과 위험

경공마 2023. 4. 6. 00:17
반응형

레버리지는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게 해주고 잠재적으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버리지를 사용한 투자에는 상당한 위험이 수반되며 이를 사용하려면 신중한 고려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버리지가 무엇인지, 주식투자에서 레버리지 활용의 장점과 위험성,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버리지란?

레버리지는 빌린 자금을 사용하여 주식, 부동산 또는 기업과 같은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돈을 빌리면 투자할 수 있는 자본의 양을 늘릴 수 있고 투자에 성공하는 경우 레버리지를 쓰지 않았을 때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금융 레버리지(financial leverage)는 빌린 비용보다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에 투자하기 위해 돈을 빌리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5%의 이자율로 $10,000를 빌려 10%의 수익을 내는 주식에 투자하면 $1,000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10,000 x 10% - $500의 이자 비용). 금융 레버리지는 수익을 확대할 수 있지만 손실도 확대되므로 그만큼 위험도 증가합니다.


반면 운영 레버리지(Operating leverage)는 고정 비용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높이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장비에 투자하면 이윤을 늘리고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운영 레버리지는 수익을 확대할 수도 있지만 고정 비용이 비즈니스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신중한 계획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했을 때의 이점

  • 수익의 극대화 -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예를 들었지만, 10%의 수익률을 내는 주식에 10,000달러를 투자하면 1,000달러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5%의 이자율로 $10,000를 추가로 빌려 같은 주식에 총 $20,000를 투자하면 $2,000($20,000 x 10% - $1,000 이자비용)의 이익이 됩니다. 이는 수익이 100%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 포트폴리오의 다양화 -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실제 보유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할 $10,000가 있고 서로 다른 두 회사의 주식을 사고 싶다면 각 회사에 $5,000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10,000를 추가로 빌리면 각 회사에 $10,000를 투자할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다른 방법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자산에 투자할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투자하고 싶지만 부동산을 완전히 살 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담보로 부동산을 구입하고 잠재적으로 임대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의 위험성

  • 손실의 극대화 - 레버리지가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것처럼 손실도 확대될 수 있습니다. 투자하는 자산의 가치가 감소하면 손실도 확대됩니다. 예를 들어 가치가 10% 하락한 주식에 $20,000를 투자하면 손실은 $2,000입니다. 그러나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10,000를 추가로 빌린 경우 $3,000($30,000 x 10%)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는 손실이 50%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 마진콜 가능성 - 레버리지를 활용해 투자를 하는 것은 사실상 브로커에게 돈을 빌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투자 가치가 감소하고 담보(즉, 투자)의 가치가 특정 임계값 아래로 떨어지면 브로커는 마진 콜을 발행할 수 있으며 필요한 담보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 자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마진 콜을 충족할 수 없는 경우 브로커는 대출을 충당하기 위해 투자를 매각할 수 있으며 이는 상당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이자 비용 -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이자 비용이 발생하여 수익을 잠식할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율로 돈을 빌리면 손익분기점을 넘기 위해 더 높은 투자 수익을 얻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오르면 이자비용도 늘어나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

레버리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 레버리지를 사용하기 전에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위험 허용 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투자했을 때의 목표와 예상 수익을 명확하게 하고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레버리지를 사용할 때는 원칙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명확한 투자 전략을 갖고 잠재적인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손절매 주문을 설정하고 투자가 예상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지막으로 투자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포트폴리오 재조정, 손절매 주문 조정 또는 시장 상황이 변할 경우 레버리지 축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사용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테슬라의 솔라시티 인수는 주식 투자에서 레버리지를 성공적으로 사용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2016년 테슬라는 주로 부채를 통해 조달된 자금을 통해서 솔라시티를 26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처음에는 인수에 대해서 회의론에 부딪혔지만 테슬라가 제품을 확장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현명한 전략적 움직임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반면에 코닥은 레버리지를 사용하였으나 2012년에 파산했습니다. 1990년대에 코닥은 디지털 이미징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했고 수십억 달러를 빌려 신제품 개발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빠른 기술 변화 속도를 따라잡지 못했고 결국 투자에 실패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코닥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파산 신청을 해야 했습니다.



레버리지는 투자자에게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상당한 위험도 수반합니다. 주식 투자에 레버리지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원칙을 세우고 원칙에 따라 투자를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스로 세운 원칙을 따르면 잠재적으로 손실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