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OTT 시장은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다양한 플랫폼이 고객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콘텐츠와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이야기 하려는 쿠팡플레이는 국내 OTT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는 쿠팡의 로켓배송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쿠팡플레이는 2020년 10월에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21년 3월에 정식 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쿠팡플레이는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과 축구 국가대표 경기 독점 중계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은 2017년에 종영된 SNL 코리아의 재개발 버전으로, 매주 토요일 밤에 방송되며, 쿠팡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축구 국가대표 경기 독점 중계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과 2023년 중국 아시안컵 예선의 모든 경기를 쿠팡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축구 팬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조규성 선수의 중계 경기까지 쿠팡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도록 계약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쿠팡플레이는 국내외 드라마, 영화, 예능,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드라마는 JTBC의 ‘빈센조’, ‘경우의 수’, ‘라켓소년단’ 등 인기작을 비롯하여 KBS, MBC, SBS 등 공영방송의 작품도 볼 수 있습니다. 해외 드라마는 HBO의 ‘왕좌의 게임’, ‘천리마 마켓’, ‘웨스트월드’ 등 명작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인 ‘블랙미러’, ‘보디가드’, ‘더 크라운’ 등도 볼 수 있다. 영화는 ‘어벤져스: 엔드게임’, ‘겨울왕국 2’, ‘조커’ 등 흥행작과 ‘기생충’, ‘극한직업’, ‘신과함께’ 등 국내 작품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능은 ‘런닝맨’, ‘무한도전’, ‘1박 2일’ 등 국내 인기 프로그램과 ‘탑 기어’, ‘그랜드 투어’, ‘킬링 이브’ 등 해외 프로그램도 볼 수 있습니다. 다큐멘터리는 ‘다큐멘터리 3일’, ‘다큐 프라임’, ‘다큐 인사이트’ 등 국내 작품과 BBC의 ‘플래닛 어스’, ‘블루 플래닛’, ‘프로즌 플래닛’ 등 해외 작품도 볼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성장과 성과
쿠팡플레이는 올해 7월에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5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넷플릭스와 티빙에 이어 국내 OTT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2021년 6월 기준으로 MAU가 약 1000만 명, 티빙은 약 366만 명입니다. 쿠팡플레이는 커머스와 연계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로켓배송과 같은 경쟁력을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쿠팡의 로켓배송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로켓배송 회원수가 증가할수록 쿠팡플레이의 이용자 수도 증가합니다. 쿠팡은 올해 2분기에 로켓배송 회원수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하여 2,500만 명을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로켓배송과 같은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쿠팡은 올해 2분기에 고객 만족도(NPS)가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하여 업계 최고 수준인 70%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성과와 더불어 쿠팡의 주가도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의 도전과 전망
쿠팡플레이는 넷플릭스와 티빙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자체 제작 콘텐츠와 해외 콘텐츠의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자체 제작 콘텐츠로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을 성공적으로 방영하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쿠팡플레이는 자체 제작 콘텐츠로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을 성공적으로 방영하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쿠팡은 올해 2분기에 자체 제작 콘텐츠에 1,0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해외 콘텐츠의 확보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HBO와 파트너십을 맺어 HBO의 모든 작품을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즈니와도 협력하여 디즈니 플러스의 일부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자체 제작 콘텐츠와 해외 콘텐츠의 조화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플레이는 중소상공인 상생과 고객 친화력을 강조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쿠팡플레이는 로켓그로스 서비스를 통해 중소 판매자들의 상품을 로켓배송으로 제공하며,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은 올해 2분기에 사회공헌비용으로 1,000억 원 이상을 지출하였으며, 그 중 500억 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지원에 사용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쿠팡은 고객들에게도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올해 2분기에 로켓배송 회원들에게 1,000억 원 이상의 할인과 혜택을 제공하였으며, 로켓배송 회원들은 로켓배송 상품뿐만 아니라 로켓와우, 로켓뷰티, 로켓직구 등 다른 서비스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국내 OTT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넷플릭스와 티빙과의 경쟁을 벗어나 자신만의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고객들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사회적 가치도 함께 추구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화 투자, 지금이 기회인가? (0) | 2023.11.23 |
---|---|
금 시세 계속 오르는데? MZ의 금 투자 방법 (1) | 2023.11.22 |
미국 신용등급 강등, 아시아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0) | 2023.08.03 |
경남은행 560억원 횡령 사건, 횡령의 정의와 법적 처벌은? (0) | 2023.08.02 |
경제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추천 및 소개 1탄! (0) | 2023.07.31 |